티스토리 뷰

건강

임파선염 증상 6가지와 원인 및 치료는?

٩(๑•̀o•́๑)وو 2016. 10. 20. 19:57

요즘은 날씨가 선선해지다 못해 아침, 저녁으로는 쌀쌀한 느낌마저 감도는 그런 날들이네요. 하지만 낮에는 여전히 기온이 높아 일교차가 크게 벌어지다보니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임파선염 증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임파선염 원인?

임파선은 면역을 담당하며, 우리 몸의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 우리 몸 안의 여러 곳에 있는 것으로 임파선이 붓는 이유는 체내에 바이러스를 포함한 세균들의 침투로 인한 것이 원인이 될 수 있고, 단순히 피로누적,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져 일시적으로 염증이 생기는 것을 임파선염이라고 합니다.


 

임파선염 증상 6가지?

고열, 몸살, 근육통, 두통, 오한 등 몸살감기와 비슷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전신 피로감이나 멍울이 만져지는 경우도 있고, 무력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멍울이 딱딱해져서 그 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느껴질 수 있으며, 그 부위가 빨갛게 붉은 홍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으로 인해 음식을 먹을 때 아픔을 느끼기 때문에 식욕이 떨어짐은 물론이고,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목 주위 림프절이 붓고 손과 발도 붓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혹 임파선이 많으면 고름이 계속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파선염 치료?

임파선염 치료는 원인에 따라 치료를 달리해주어야 하지만, 임파선 부었을 때는 쌓인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고, 면역력 강화에 좋은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들을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파선염에 걸렸을때는 과식하지 않고 밀가루 제품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또한, 동물성 지방이 함유된 우유와 달걀은 염증을 더 악화시킬수 있기 때문에 섭취를 당분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가벼운 운동으로 약해진 면역력을 길러주고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파선염에 걸렸을때 반드시 금주금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증상이 오래 간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해주어야합니다. 그대로 방치해두면 더 큰 병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파선염 증상에 좋은 음식

비파잎

아미구다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비파잎은 항암효과가 뛰어나고, 어혈을 없애주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깨끗이 손질하여 뜸을 떠주면 임파선 염증으로 인한 통증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더불어 비파잎은 간의 해독작용효과가 있어 평소 음주가 잦거나, 피로함을 느끼시는 분들은 꾸준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버섯

비타민D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버섯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면역체계를 강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칸이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늘

열성이 강하기 때문에 염증에 매우 도움이 되는 마늘은 냄새가 독한만큼 항균, 살균 작용을 하여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큰 효과가 있어 임파선염 증상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