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콜레라 증상 3가지와 원인 및 예방법은?

٩(๑•̀o•́๑)وو 2016. 9. 26. 19:21

"콜레라"라는 단어는 많이 접해봤지만 실제 관심을 가지지 않는 이상은 모르기 마련인데요. 얼마전 15년만에 국내에 콜레라가 발생했다면 떠들썩 했는데요. 오늘은 콜레라 증상을 비롯한 콜레라에 대한 정보들을 모아봤답니다.




- 콜레라란?

19세기에 전세계적으로 유행한 전염병으로 사람의 목숨까지도 잃을 수 있는 무서운 병이기도 한데요. 보통은 콜레라균에 감염된 어패류나 식품 등을 섭취한다거나, 오염된 손으로 식사를 한다거나 조리한 음식을 섭취해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 콜레라 증상 3가지

첫째. 쌀뜨물과 유사한 급성 설사가 며칠간 지속될 수 있으며, 잠복기는 보통 이삼일 이라고 합니다.

둘째. 증상이 심하면 발열이 나면서 구토와 함께 심한 탈수증세로 갈증이 심하면서 소변이 잘 안나온다고 합니다.

셋째. 저혈량성 쇼크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사망에 이를수도 있습니다.





- 콜레라 예방법

콜레라는 전염성 감염질환으로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할 수 있습니다.

첫째. 개인위생을 위해 음식물 섭취전 항상 손씻기

둘째. 음식물이나 물 등은 익히거나 끓여서 섭취하기

셋째. 안전한 식수 사용

넷째. 음식할때 사용하는 칼이나 도마, 행주 등은 소독하여 사용하기



- 콜레라 증상 방치후 합병증

콜레라가 발병하고 제대로 치료받지 못하면 신부전이 동반되면서 심한 경우 쇼크가 오면서 수일이내에 사망에 이를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조치와 대응을 빠르게 한다면 사망률이 굉장히 낮아진다고 하니 특별한 이유없이 증상이 반복된다면 꼭 병원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 콜레라 치료

구토나 탈수 증상이 약한 경우에는 수액보충으로 치료되는 경우가 많으며, 항생제를 투여하는 경우 증상의 속도를 현저히 늦출 수 있다고 합니다. 모든 병의 치료는 조기치료가 중요한것 같습니다.



간단히 콜레라 증상을 비롯한 여러가지 정보들을 모아봤는데요. "나에게 해당사항이 없겠지?"라고 그냥 넘기기 보다는 우선은 예방법으로 콜레라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