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엄지발가락 저림 4가지 이유와 해소법은?

٩(๑•̀o•́๑)وو 2016. 8. 22. 19:30

발은 신체의 무게를 전부 지탱하기 때문에 발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는 통증으로 고통스러울 뿐만 아니라 생활에도 지장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원인을 먼저 파악하고 원인에 따른 진단을 정확하게 내리고 치료를 해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엄지발가락 저림 4가지 이유

1. 혈액순환 장애

발에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으면 하체가 붓고, 엄지발가락이 저릴 수 있습니다붓기를 뺄 수 있는 스트레칭을 비롯해 걷기 등의 운동이나 다리를 심장보다 높이 두는 것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되고, 하체를 위한 운동을 꾸준히 해주면 개선이 가능합니다.


 

2. 무지외반증

엄지 발가락이 새끼 발가락쪽으로 기울어져 통증을 유발하는 무지외반증으로 인해 엄지발가락 저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무지외반증은 유전적인 영향이 있지만, 구두를 자주 신는 여성들에게 나타나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엄지발가락이 심하게 휘어져 이미 발가락 관절이 안쪽으로 돌출되면서 저림증상과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3. 통풍

혈액 속에 있는 요산이 관절 쪽에 위치한 힘줄과 연골에 붙어서 염증을 유발하는 통풍은 합병증 환자와, 과식, 지나친 음주가 통풍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으로 엄지발가락이 저린다거나, 새벽에 관절통으로 잠을 깨는 경우가 많고, 통풍이 온 관절은 붉게 색깔이 변하고 붓고 심한 통증으로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4. 당뇨

혈당이 높아지면서 신경이 제대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면서 신경에 이상이 생기고, 엄지발가락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 당뇨를 의심해볼 만한 증상이 있는 분들은 저림 현상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엄지발가락 저림 해소법

- 오른발부터 위로 들었다 떨어뜨려주는 동작을 수회 반복해주면 발에 모여 있는 체액과 혈액을 순환시켜주어 증상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 평상시 굽이 아예 없는 신발보다는 적당한 신발을 신는 것이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오래 서서 일하시는 분들은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 주는 것이 좋고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를 통해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신경써주셔야 합니다.

- 발가락 저림 증상은 발가락의 변형과 혈액순환 문제로 인해 일어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변형을 고쳐줄 수 있는 발가락 교정기를 착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막힘뚫는법 best7 가지  (9) 2016.09.13
가슴이 답답한 증세 4가지 원인은?  (5) 2016.09.06
녹내장 초기증상 총정리~!  (0) 2016.08.20
왼쪽어깨통증 4가지 원인 모음  (0) 2016.08.18
체질개선방법 6가지 안내  (0) 2016.08.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