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궁암이란?

자궁에 생기는 악성 종양으로 인한 암을 일컫는 것으로, 발생 부위에 따라 자궁경부암과 자궁체부암으로 나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전체의 80%를 차지할 정도로 자궁경부암이 압도적으로 많이 발병하고 있는 추세이며, 40세 전후에 발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폐경기 여성들에게도 나타날 뿐 아니라 요즘은 젊은 여성들에게도 자궁경부암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 자궁암 초기증상

1. 질 분비물 증가

개인의 차가 있겠지만 평소보다 분비물이 많아지고 냄새가 심하게 나기 시작합니다. 그것은 암 세포 중 죽은 세포가 생겨나거나 2차적 감염으로 이루어질 경우 질의 분비물이 심한 냄새가 나고, 체내 밖으로 배출되는 증상이 가장 먼저 나타납니다.


 

2.통증

자궁암이 진행되기 시작됐다면 나타날 수 있는 초기증상으로는 골반과 허리에 통증이 유발됩니다. 악성 종양이 자궁 주변으로 번지기 때문에 요관을 막아 골반의 좌골신경이 자극을 받기 시작하면서 신장이 붓고, 허리가 시리기 시작하면서 하복부와 허리 , 골반에 심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질 출혈

생리 기간이 아니거나 폐경 이후에 많은 양의 출혈이 있다면 자궁암을 의심해 보아야합니다. 갑자기 생리량과 생리주기에 변화가 생겼다면 자궁암 초기증상일수 있기 때문에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진찰을 받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체중의 급격한 변화

특별한 식단조절과 소화기능에 탈이 없는데 체중이 급격하게 감소할 수 있습니다.



자궁암 원인

자궁암의 종류에 따라 발병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자궁암은 출산력이 없는 여성에게는 거의 발병하지 않으며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인두유종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가족력서구화된 식습관성관계심한 스트레스 등의 환경적인 원인도 있을 수 있으며 생리의 유무도 대표적인 발병요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임신과 출산성관계 등으로 인해 자궁의 조직을 자극하면 자궁암의 발병률이 높아지는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 자궁암에 좋은 음식

브로콜리

브로콜리에 함유되어 있는 글루코시노레이트 성분이 항암작용을 도와줍니다. 또한 브로콜리에 함유되어 있는 설포라판 영양소가 유방암·방광암 등 각종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항암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단시간에 쪄서 고추냉이, 겨자 등에 찍어 먹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호박

호박에 함유되어 있는 루테인성분뿐 아니라, 셀레늄, 베타카로틴, 비타민 등의 성분이 자궁암 초기증상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죽이나 조림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호박을 조리해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지

가지의 함유되어 있는 프로테아즈인히비터가 항암작용을 함은 물론이고 발암 물질의 작용을 억제시켜 암을 발생시키는 바이러스의 성장을 막아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가지는 허리병, 위암 등 순환계 질환에 뛰어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키위

키위에는 자궁암에 좋은 음식일 뿐만 아니라 각종 암의 예방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키위에는 식물성 영양분과 비타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을 묽게 해주는 과일 중에 하나입니다.



미역

미역에 함유되어 있는 섬유소가 정상세포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암세포만 죽도록 유도해준다고 합니다. 미역에 함유되어 있는 알긴산이 중금속 및 발암물질을 체내 밖으로 배출시켜주고, 암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자궁암 초기증상을 예방하는 성분이 수용성이라 국물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미역국을 자주 섭취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