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발목 삐었을때 5가지 대처법

٩(๑•̀o•́๑)وو 2016. 5. 12. 16:31

운동을 하는 아이들 덕분에 요즘 정형외과를 가끔씩 방문하는데요. 줄넘기를 하는 아이들이 순번 받아 놓은 것처럼 돌아가며 아파 발목 삐었을때 대처법은 의사 못지않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발목 삐었을때 증상?

일반적으로 발목이 삐었을때는 손상부위에 나타나는 통증과 압통, 종창, 부종 등이 대표적입니다. 특히나 발목주변이 파랗게 멍이 들거나 누를 때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할 경우에는 걸을 때 극심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 발목이 삐면 뚝하는 소리와 같이 파열음이 들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인대가 파열되고, 관절이 불안정해지면서 탈구가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조치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발목 삐었을때 대처법

1. 찜질하기

많은분들이 온찜질과 냉찜질 중 어느 것을 먼저 하는 것이 맞는가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발목을 삐었을때는 인대가 늘어나거나 근육 손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냉찜질을 통해 혈관을 수축시키고 염증과 부종을 감소시켜 근육을 이완시키고, 근육 손상을 막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얼음이 없는 경우에는 수건에 차가운 물을 적셔 통증이 있는 부위에 올려주면 됩니다.





2. 휴식

통증완화를 위해 파스 정도 붙이는 것으로 생각해서 아이들에게 파스를 붙여주고 조심하라고만 했었는데요. 며칠 지나고 나면 아이들이 통증을 못 느끼는 것 같아 다시 운동을 가도록 했었는데요.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태라면 인대와 관절이 느슨해져 뼈와 뼈를 이어주는 부분이 불안정해지게 됩니다. 매번 의사선생님께서 통증이 없더라도 운동하지 말라고 하셨는데 반성하게 되더라구요. 완전히 나을 때까지는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보호대 착용

발목 삐었을때는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붕대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8자 붕대법을 이용해 발목을 감싸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8자 붕대법을 모른다면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발목보호대를 착용하셔도 같은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4. 발목들기

발목을 삐면 발목을 심장보다 높은 위치에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심장보다 발목을 들어주면 혈액순환이 활발해져 통증을 감소시켜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발목돌리기

발목 삐었을때는 반대쪽 발목에 비해 근육이 약해져 있기 때문에 다친 발목의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이 바로 발목돌리기 인데요. 발목근육을 강화시켜줄 수 있는 간단한 운동법을 통해 통증을 조금씩 줄여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발목 강화에 도움이 되는 체조

- 벽에 양손을 대고 바르게 선 다음, 아랫배에 힘을 주면서 뒷꿈치를 들어줍니다. 엉덩이가 지나치게 뒤로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며 3초간 자세를 유지합니다.

 

- 허리를 곧게 펴고 의자에 앉은 뒤, 발을 작은 공 위에 올려놓습니다. 공을 굴려 뒷꿈치에 닿을 때 앞꿈치를 아래로 눌러주며, 반대로 공이 앞꿈치에 닿을 때 뒤꿈치를 아래로 꾹 눌러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