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배탈났을때 5가지 음식과 배탈 증상 및 원인은?

٩(๑•̀o•́๑)وو 2016. 4. 13. 12:30

매년 날씨가 조금씩 더워지면서 찬 음식을 먹거나 음식으로 인해 배탈이 나는 경우가 주변에 종종 일어나는데요. 배탈 증상과 원인, 배탈났을때 먹으면 좋은 음식들을 모아봤답니다.




배탈증상

☑ 배가 더부룩하고 통증을 동반한 설사 증세가 있다.

☑ 손과 발이 차가워지고 두통 증세가 있다.

☑ 배에 가스가 차고 오한 및 구토 증세가 있다.

☑ 음식이 소화되지 않고 물설사를 한다.




배탈 원인

1. 만성장염

급성장염에 비해 극심한 통증은 없지만 속이 답답하고 식욕이 없어지고 속이 울렁거리는 등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불편함을 동반하고 심하면 구토, 발열, 설사 등의 증세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설사로 인한 탈수 방지를 위해 수액으로 수분을 보충하며 안정을 취하고 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식중독

상한 음식을 섭취했을 경우에는 식중독으로 인해 배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열이 나고 피부에 빨간 반점 등이 생깁니다.


 

3. 과민성대장증후군

식사나 가벼운 스트레스 후 복통, 복부 팽만감 등과 같은 소화기 증상이 지속되고, 설사 및 변비 등의 배변장애 증상을 가져오는 만성 질환입니다.

 

4. 복용하고 있는 약

마그네슘이 함유된 지사제를 복용하고 계신 분들은 체내에 해로운 독소를 그대로 남아 있게 하여 장 기능을 마비시켜 설사를 일으키고 배탈을 악화시키니 복용을 멈추고 상담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배탈났을때 음식 5가지 추천

콩이 가지는 따뜻한 성질이 있어 장에 쌓여 잇는 찌꺼기들을 빨아들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찬음식을 먹거나 상한 음식을 먹고 설사나 구토를 할때 먹어주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생강

생강은 배탈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소화기능을 향상시켜 메스꺼움 증상을 완화시켜줄 뿐 아니라, 생강에 함유되어 있는 진저롤 성분이 열이 가해지면 쇼가올 성분으로 바뀌면서 구역질 억제 작용을 해주고, 생강이 가지는 강한 살균력으로 인해 소화 흡수 능력을 향상시켜주고, 위궤양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생강차로 드시면 좋습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소화가 잘 되게 하고, 바나나의 펙틴성분이 장의 움직임을 안정시켜주기 때문에 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 바나나에는 탄수화물이 들어 있어 배탈났을때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할 때 챙겨 먹으면 소화가 매우 잘되어 장에 부담이 없으니 챙겨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허브차

배탈났을땐 오장육부를 따뜻하게 해주면 좋은데요. 이럴 때 따뜻한 차를 마셔주면 장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페퍼민트나 캐모마일 차의 경우, 위를 치료하는 독특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과 메스꺼움을 완화시켜 줄 뿐 아니라, 배탈과 복통 증상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매실

매실에 함유되어 있는 유기산과 피그린산 성분이 위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고, 해독기능이 있어 배탈났을때 먹어주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매실액을 따뜻한 물에 타서 마셔주면 장이 편안해지고, 복통 증상이 가라 앉는 효과가 있습니다.


 

배탈 예방법

1.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2. 채소, 어패류 등은 반드시 익혀서 먹습니다.

3. 끊인물, 정수된 물을 챙겨 먹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