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뇌졸증 초기증상 5가지와 뇌졸증 원인 안내~

٩(๑•̀o•́๑)وو 2015. 9. 7. 00:44

잊을만하면 TV나 뉴스보도에서 나오는 뇌졸증으로 인한 사망소식인데요. 뇌졸중은 단일질환으로선 국내에서 사망률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60세 이상에서 사망하는 원인중 3분의 1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뇌졸증 원인과 함께 뇌졸증 초기증상을 모아봤답니다.

 



뇌졸증 원인

뇌졸증은 크게 뇌경색과 뇌출혈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뇌경색은 콜레스테롤 등으로 인해 뇌혈관이 좁아지면서 이로인해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기면서 발병하고, 뇌출혈은 약해진 혈관벽이 높압진 혈압으로 인해 터지면서 발병하게 됩니다.

 

 

뇌졸증 원인 참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유전적인 부분이 있을 수 있고, 심장질환이나, 고혈압, 당뇨병, 비만,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되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나이드신 분들은 날씨가 추워지면 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압이 높아져서 뇌혈관이 약해질 수 있어 갑자기 무리한 운동 및 힘쓰는 일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뇌졸증 초기증상

 

1. 극심한 두통

우리는 스트레스를 받는다거나 복잡한 일을 겪으면 두통을 느낄 수 있는데요. 하지만, 뇌졸증으로 인한 두통의 경우에는 무언가로 머리에 충격을 가한것같은 극심한 두통을 느낀다거나 구토증세가 발병한다고 합니다. 심한두통이 특별한 이유없이 자주 발병한다면 병원을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2. 언어장애

평소와 다르게 다른사람과의 대화가 안될정도로 문제가 있다면 뇌졸증초기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특별히 어려운 대화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지 못한다거나, 반대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기가 어렵다거나 발음이 어눌해지는 등의 언어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3. 신체일부의 마비

우리가 직접 몸으로 느낄 수는 없지만, 뇌에 일정하게 혈액을 공급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혈액이 흘고 있는 혈관이 좁아진다거나 터져버리면 뇌로 가는 혈액공급에 장애가 생기면서 뇌가 손상되어 신체일부에 마비가 올 수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안면마비가 온다거나, 반신마비 등의 증상이 발병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균형감각 저하

우리가 술에 취하면 균형감각이 떨어지면서 여기저기로 넘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마찬가지로 뇌졸증 초기증상으로 균형감각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팔다리가 저린다거나, 힘이 빠지는 느낌이 들면서 몸이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균형감각이 흩트러질 수 있다고 합니다.

 

 

5. 일상생활에서의 장애

뇌졸증 증상이 나타나면 평소와 달리 일상생활에서도 문제가 발병할 수 있는데요. 자신의 의지와 달리 대소변 조절하기가 힘들다거나, 음식물을 목으로 넘기기 어렵고, 특별한 이유없이 가래가 자주 생겨도 의심을 해볼 수 있습니다.

 

 

어떤 질병이든지 한번에 찾아오기 보다는 원인들이 쌓이고 쌓이면서 결국 뇌졸증을 초래할 수 있는데요. 위와같은 뇌졸증 초기증상이 가끔씩 발병한다면 그냥 넘기지 마시고 꼭 병원을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항상 건강하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