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방귀냄새 지독 5가지 원인은?

٩(๑•̀o•́๑)وو 2017. 3. 23. 23:03

방귀냄새 지독 5가지 원인은?


방귀는 음식물과 함께 입을 통해 들어간 공기가 장 속 내용물의 발효에 의해 생겨난 가스와 혼합된 것으로 방귀는 사람의 생리현상이기 때문에 나쁜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냄새가 지독하다면 남에게 은근히 불쾌감을 주는 것은 사실인데요. 그렇다면 방귀냄새가 지독한 원인은 도대체 무엇 때문일까요?




방귀를 뀔 때 냄새가 나지 않고, 속이 시원한 느낌을 받았을 때는 소화가 잘 된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되지만, 반면 방귀냄새가 지독한 방귀가 계속된다면 몸의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닐까 걱정되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1.대장 기능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

위와 대장에 암이 발생되며 암으로 인해 조직에 궤양이 생기고 괴사를 반복하면서 썩은 냄새가 방귀로 배출될 수 있습니다.





2.잘못된 식습관으로 생활하고 있다는 신호

기름진 육류와 같이 단백질이나 지방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먹으면 방귀냄새가 지독합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달걀, 고구마, 우유, 마늘 등의 음식은 소화액에 쉽사리 분해가 되지 않는 음식이기 때문에 대장에서 세균이 이를 처리를 하고 가스를 만들어서 배출을 하는 것입니다. 직장의 변이 배출되지 못하면 변의 냄새가 새어 나와 방귀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3.소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신호

소화불량이나 과식으로 인해 소화가 더딘 음식을 먹은 뒤에 많이 발생하는데, 음식물이 소화가 덜 된 상태로 대장까지 도착하면 상대적으로 많은 발효가스가 생성되게 되어 방귀를 뀌게 됩니다. 소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말은 장내 세균에 의해 소화시켜야 할 양이 많아진다는 의미지만 소화가 제때 이루어지지 못하면 방귀냄새 지독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식을 섭취할 때는 꼭 천천히 씹어 먹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4.과민성대장증후군

누구나 하루에도 몇 번 씩 방귀를 뀌는 것은 자연적인 생리현상이기에 방귀는 매우 정상적인 것이지만 너무 잦거나 유독 지독한 냄새가 난다면 이런 경우 과민성대장증후군을 동반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유독 아랫배가 빵빵하고 불편한 느낌이 들고, 잦은 방귀, 지독한 방귀냄새 등의 증상들이 동반됩니다. 소장의 소화력을 증진시켜주고, 몸의 균형을 맞춰주는 것이 중요하며, 위장의 리듬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유지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변비

만성변비일 경우 장 속에서 음식물이 부패하는 과정에 장에서 장시간 부패되다 보니 지독한 방귀냄새가 풍기게 되는 것입니다. 우선 변비를 해결하기 위해서 장운동을 원활히 해줌으로써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유익균이 좋아하는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여 식이 섬유는 분해가 잘 되지 않고 덩어리를 만들어 움직이면서 장벽을 마사지 해줍니다이로 인해 장운동을 활발하게 촉진시켜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방귀냄새 지독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

1. 가스를 유발하는 콩, 생배추, 달걀과 같은 음식의 섭취를 최소화합니다.

2. 유제품 섭취로 인해 장내 유익균을 활성화시켜 방귀냄새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줄넘기와 조깅 등의 뛰는 운동을 통해 트림이나 방귀로 가스를 배출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으므로, 하루 30분 이상의 꾸준한 운동을 필수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