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느 날 갑자기 자고 일어났더니 손이 아픈 것을 느꼈습니다. 처음에는 전체가 아픈 줄 알았더니 손가락 마디마디가 아픈거예요. 나름 마사지도 해보고 했지만 그때뿐이고 계속 손가락 마디 통증이 사라지질 않아 인터넷을 찾아보니 의외로 통증에 시달리는 분들이 많이 계시더라구요.
1. 스트레칭 부족
자고 일어나는 것도 곤욕인데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나자마자 스트레칭 하는 습관이 생길까요? TV에서 연예인들이 자고 일어나서 하는 모습은 봤어도 실생활에 하는 분들은 많이 못 본 듯하네요. 스트레칭이 습관화 되어 있으면 경직되어 있던 몸을 스트레칭 하여 근육의 피로도가 풀리고 자는 동안 경직되어 있던 몸을 유연하게 할 수 있지만 그런 스트레칭이 부족하면 손가락 마디에 통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2. 손목터널증후군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이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손목을 지나치게 많이 씀으로써 손목의 신경과 혈관, 인대가 지나가는 수근관이 신경을 압박하는 증상이 보이는 손목터널증후군은 특히나 아침에 손이 굳거나 경련을 일으키고 감각이 둔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퇴행성관절염
퇴행성관절염은 무릎에 많이 생기는 편이지만 손가락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은 말 그대로 노화로 인한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손가락 퇴행성관절염은 노화로 관절이 약해지면서 염증이 생긴 상태로 주로 맨 끝마디가 튀어 오르고 통증이 생기며, 몸을 많이 쓰고 난 오후나 저녁이 되면 통증이 심해지고, 아침에 관절이 뻣뻣해지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류마티스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 활막의 지속적인 염증반응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염증성 전신질환으로, 손가락 마디마다 통증이 생기고, 뻣뻣함, 염증이나 종양 등으로 인하여 부어오르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양손에 대칭적으로 통증이 심하게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나 류마티스 관절염은 아침에 일어나면 손가락 마디 통증이 심하고 손의 활동을 시작하면 통증이 점점 줄어드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필기를 많이 할 때
기계도 많이 쓰면 탈이 나고 고장나기 마련인데요. 사람의 손도 마찬가지입니다. 섬세한 작업을 하는 직업군의 경우도 그렇지만, 특히나 한참 성장 중인 중고등학생들의 경우 평소 공부량이 많고, 하루 종일 필기를 하고 문제를 풀기 때문에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는 통증 중에 하나입니다.
6. 신경을 눌렸을 때
손을 사용하다보면 손가락 신경이 눌릴 때가 있는데 이렇게 손가락의 신경이 눌린 경우 손가락 마디의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 손가락 마디 통증 개선방법
1. 온찜질해주기
뜨거운 물에 수건을 적셔서 통증이 심하게 있는 부위에 올려주면 된답니다. 온찜질을 해주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통증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마트에 가면 찜질팩을 쉽게 구할 수 있는데요. 하나 구비해두시면 전자렌지에 돌려서 사용하시면 되고, 냉온찜질 모두 가능하니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칭해주기
신체 부위의 근육이나, 건, 인대 등을 늘여주는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면 근육의 피로도 풀어주고, 유연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시간을 내어서라도 열심히 스트레칭을 해주면 좋습니다. 근육을 땡길수록 순간의 통증은 따르지만 근육의 유연성이 높아져 부상의 위험도 덜고, 손가락 마디 통증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3. 수욕해주기
온찜질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그냥 따뜻한 물에 수욕을 해주는 것은 온찜질보다 몸의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수욕을 하면 통증완화에 조금 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물리치료하기
아무래도 손은 모든 일을 하다보면 사용량이 많아져 통증이 줄어들기가 여간 힘든 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가락 마디 통증 증상이 나타난다면 손가락에 무리가 가는 일들은 최대한 줄여주고 병원에서 물리치료와 함께 적절한 약을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